갤러리 빙 소개

건물은 내부와 외부를 다른 공간으로 단절시킨다. 건물의 외관은 주변 환경과 융화되어 그 장소에 깊이 관여하면서 전체 이미지를 형성한다. 건물은 동선과 같은 인간의 생활 양상을 결정지으며 인간의 시간에 맞추어 역사의 흐름 속에서 환경과 호흡한다. 갤러리 빙은 이러한 모습을 여러모로 내재하고 있다. 특히 반사 형태의 표면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재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는다. 갤러리 빙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이 일정한 격자무늬 패널은 지금의 모습을 모던하게 분할하는 동시에 견고하게 결합시키는 복합적인 양상이다. 건물에 불규칙하게 늘어선 반사된 풍경은 그 일부가 보이는 듯, 보이지 않는 듯, 마치 구상적인 모습들이 건물을 투과해 추상화로 투영되는 듯하다.

갤러리 빙의 그리드 복합 패널은 내부에서 외부를 바라볼 수 있지만 외부에서는 내부가 보이지 않는데, 이러한 표면에 갤러리 빙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다양한 풍경을 수집해서 넣었다. 내부에서 외부를 바라보았을 때의 이미지를 그대로 건물 외관에 표현한 부분도 있으나 몇십 년간 맞은편 방향에서 보인 모습만이 아닌, 건물의 다른 반대편 풍경이 들어가 있기도 하고, 다른 각도나 다른 시간의 그 장소, 근거리와 원거리의 풍경, 또는 과거에 그곳에서 반사되었던 풍경 등이 재현되기도 한다.

건물 표피가 생명체의 피부와 같이 이미지로서 유연하게 흡수되어 변화하고 있는 자연스러운 느낌을 연출하고자 했다.
이는 갤러리 빙이 지니고 있는 모습들을 한데 모아 환경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며 과거와 현재를 품고 있는 다각적인 모습의 반영이다.

갤러리 빙은 건축가 김원의 1986년 작품으로 예술적이고 다층적인 조형언어를 제시함으로써 단순하고 무표정한 격자형 육면체 건축의 총체성이 팽배하던 당대의 풍광을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시 귀금속 판매/전시장이자 금속 공예 분야 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한 갤러리 목적으로 지하 2층, 지상 3층 규모로 지은 건축물로, 주변에 거대하게 자리 잡고 있는 하얏트 호텔에 압도되지 않고 그와 평등한 시각적 상관관계를 유지시키고자 한 건축가의 고민이 잘 드러난다. 건축가는 호텔 건축물이 갖고 있는 격자무늬의 기하학적 그리드를 그대로 갤러리 빙 건축물의 기본 조직으로 도입, 이를 시스템과 구조에서 입체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3차원적으로 호텔 건축물과 같은 표피를 가지면서도 조형적으로는 사방이 서로 다른 건축물로 발전시켰다. 일정한 그리드 패턴을 활용해 자유로운 조직 결합을 실험함으로써 한 가지 모습으로 고정되지 않고 다양한 표정을 담은 건축물을 창조해낸 것. 또한 실내에는 메로 구조를 사용함으로써 외부와 내부가 단절되는 것이 아니라 바닥, 벽, 천장 등 모든 건축적 구조가 서로 같은 조직이 되도록 배려했다. 건축물에 주재료로 사용된 알루미늄 복합 패널은 이미지를 반사하는 특성을 통해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현실적 풍경과 이미지를 건물 안에 담아낸다. 결과적으로 갤러리 빙은 주변 환경과 경쟁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며, 오히려 주변의 거대 건축물이 갤러리 빙을 감싸 안고 있는 듯한, 모래 속 진주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SPACE, 2009년 11월호
갤러리 빙 정보
Opening Hour : AM 11:00 ~ PM 6:00 (일요일, 공휴일 휴관)
Customer Center : 02-793-7234
Address : 서울특별시 용산구 회나무로 44길 10 (라쿠치나빌딩 B1)
서양 현대 미술사 강좌
브루스 나우만
브루스 나우만(Bruce Nauman, 1941~)은 퍼포먼스, 비디오, 설치, 네온작업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작품들을 통해 존재, 고립, 소통을 주제로 전통적 미적가치보다 다양한 주제와 기법, 예술적 의도를 포괄한 대표적인 개념미술작가입니다. 이를 통해 오늘날의 현대 미술의 면면을 공부하는 인문강좌입니다.
2019. 08. 27 ~ 2019. 09. 24 [매주 1회. 총 4회 수업]
아카데미 이용안내
저녁반 : 매주 화요일 저녁 6시 30분 ~ 8시 30분
수업료 : 4회 20만원 [ 매주 1회 총4회 ] - 계좌입금 또는 현장카드결제 가능
강사소개 : 이 영희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독일 쾰른대 미술사학과 석사졸업. 독일 쾰른대 미술사학과 박사과정. 예술공간 플라즈마 운영
수강문의 : 갤러리빙 02-793 7234 / 010-2015-7494
갤러리빙 전시대관안내
위치 : 서울시 용산구 회나무로 44길10 라쿠치나빌딩 지하1층 갤러리빙 (남산 하야트 호텔 정문 앞)
대관일정 : 10일을 기준으로(작품반입,반출일 포함/ 기간 조정 협의 가능) 설치 및 철수 시간은 갤러리 운영시간내에 가능
갤러리 운영시간 : 월~토 (오전11시~오후6시), 일요일ㆍ공휴일 휴무
전시장 면적 : B1층 1개의 전시실 (전시장높이 2.5미터), 면적 28평 (실평수), 전시실 옆 식ㆍ음공간및 세미나 가능 공간(실평수20평)
지원사항 : 온라인 홍보ㆍ명보랑ㆍ갤러리빙 고객에게 홍보, 전시대 제공, 주차시설-발렛이용가능
접수 : 전화 및 이메일 문의(대관신청서, 포트폴리오 또는 전시기획서제출) 접수 후 일주일 이내에 연락드립니다.
대관료 : 별도문의
담당자 : 큐레이터 이성희 010-2015-7494, 02-793-7234, sunghee0115@naver.com